이 문제를 처음 봤을 때는 최단경로 (Shortest Path)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.
그래서 맨 뒤에서부터 각 Tree Level마다 걸리는 최대 시간을 찾아 return하면 되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.
주어지는 간선(edge)를 거꾸로 받아서 출발하는 간선이 없는 노드(vertax)를 도착점으로 하면 되겠다고 생각하였으나,
교차되거나 복잡하게 꼬여있는 곳에서 오류가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왜 사용하지 못하는가에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넣겠습니다.
아래 링크에 bfs, dfs,다익스트라, 재귀 등등 중요한 꿀팁이 들어있습니다.
https://www.acmicpc.net/board/view/30959
이 문제는 위상정렬과 다이나믹프로그래밍이 핵심인 문제이며
위상정렬을 통해 제가 처음에 고민했던 각 트리 레벨마다 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.
#include <bits/stdc++.h>
#define SETTING ios::sync_with_stdio(0), cin.tie(0), cout.tie(0)
using namespace std ;
int N, K, DEST;
int totalTime[1001] ;
int buildTime[1001] ;
int Topology_Sort[1001] ;
vector< vector <int> > graph(1001) ;
void find_answer()
{
queue<int> que ;
for(int i = 1 ; i <= N ; i++)
if(!Topology_Sort[i]) que.push(i) ;
while(!que.empty())
{
int curr = que.front() ;
que.pop() ;
if(curr == DEST) break ;
for(int i = 0 ; i < graph[curr].size() ; i++)
{
totalTime[graph[curr][i]] =
max(totalTime[graph[curr][i]], totalTime[curr] + buildTime[curr]) ;
Topology_Sort[graph[curr][i]]-- ;
if(!Topology_Sort[graph[curr][i]]) que.push(graph[curr][i]) ;
}
}
}
void input_setting()
{
int startPoint, endPoint ;
graph = vector< vector <int> > (1001) ;
memset(buildTime, 0, sizeof(int) * 1001) ;
memset(totalTime, 0, sizeof(int) * 1001) ;
memset(Topology_Sort, 0, sizeof(int) * 1001) ;
cin >> N >> K ;
for(int i = 1 ; i <= N ; i++)
cin >> buildTime[i] ;
for(int i = 0 ; i < K ; i++)
{
cin >> startPoint >> endPoint ;
graph[startPoint].push_back(endPoint) ;
Topology_Sort[endPoint]++ ;
}
cin >> DEST ;
}
int main()
{
SETTING ;
int T ;
cin >> T ;
for(int i = 0 ; i < T ; i++)
{
input_setting() ;
find_answer() ;
cout << totalTime[DEST] + buildTime[DEST] << "\n" ;
}
}
문제 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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